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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

심사위원이 혹하는 사업계획서 쓰는 법3. 사업 아이디어 및 서비스 설명(실전편)

by 담당좌 2024. 6. 27.

One more Thing

그 말 한마디에 전 세계가 소리를 지르던 때가 있습니다.

애플의 전 CEO 스티브잡스의 프레젠테이션 능력은 굉장하죠.

같은 제품이라도 훨씬 임팩트 있게 전달합니다.

 

사업계획서에도 그런 것이 있어야 합니다. 

단순하게 나열하는 것은 수많은 지원서를 읽는 심사위원에게 임팩트가 없습니다

 

시각적으로, 수치적으로, 눈에 확 들어오게 해야 합니다. 

오늘은 대표님들의 아이템이 눈에 띌 수 있도록 글을 쓰는 방법을 예시와 함께 알려드리겠습니다. 

 

당연하게도, 이론편을 보셔야만 완벽하게 아래 꿀팁을 이해하실 수 있을 겁니다. 

 

 

심사위원이 혹하는 사업계획서 쓰는 법 3: 사업 아이디어 및 서비스 설명(이론편)

제 사업 아이템은 무조건 대박입니다!! 심사위원들은 물어봅니다. "왜?"그때 말문이 막히죠.그래서 우리는 사업계획서에 왜 내 사업 아이템이 무조건 대박이 나는 지 알려줘야 합니다.  그런

gong-sa-up.tistory.com

 


1. 사업 아이디어, 서비스 설명 실전 예시 

제품 서비스 개요

<나쁜 예시>
"우리 앱은 사용자가 건강을 관리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 개요가 너무 일반적이며, 구체적인 정보가 부족합니다.
  • 타겟 고객의 문제와 그에 대한 해결책이 명확하지 않습니다.
  • 어떤 고객이 어떤 문제를 겪고 있고, 그걸 우리는 어떤 기술로 인하여 어떻게 해결하여 어떤 효과를 누리게 할 것이다. 라는 내용으로 구성이 되어야 합니다. 
<좋은 예시>
"건강 관리 앱: 사용자의 건강 데이터를 분석하여 맞춤형 건강 관리를 제공하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바쁜 일상 속에서 건강 관리가 어려운 직장인들을 위해 AI 기반의 맞춤형 건강 관리 계획을 자동으로 제공하여, 직장인의 건강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핵심 기능 및 차별성

<나쁜 예시>
"우리 앱은 실시간 데이터 분석기능과 함께 맞춤형 운동 및 식단 계획 기능을 제공하며 건강 목표 달성 트래커를 통해 구매자가 끝까지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또한, 가격도 저렴합니다."
  • 줄글로 되어 있어 가독성이 매우 떨어집니다. 지금은 제가 예시를 하나씩 들지만 사업계획서는 전체적으로 다 줄글로 되어 있을거라 더더욱 가독성이 떨어집니다.
  • 타사 제품 대비 우리 제품의 장점이 크게 들어나지 않습니다. 지난 번 이론편에서 심사위원의 질문이 기억나실 겁니다. "당신의 아이템은 이미 유사한 아이템이 있습니다. 고객들이 타사제품이 아닌 자사제품을 사용할 이유가 있을까요?" 이런 질문은 아래처럼 표를 사용한다면 이는 쉽게 해결 될 수 있습니다. 
  자사제품 타사제품A  타사제품B
실시간 데이터 분석 ✔️ ✔️
맞춤형 운동 및 식단 계획 제공 ✔️ ✔️
건강 목표 달성 트래커 ✔️ ✔️ ✔️
월 가격 ₩ 9,900 ₩ 15,000 ₩ 12,000
  • 참고: 지금 예시라서 타사제품A라고 했지만 사업계획서에는 실제 브랜드명칭을 적어도 됩니다. 
  • 이렇게 되면 자사 제품은 모든 기능을 제공하지만 타사제품은 몇몇가지 기능이 제외되어 있고, 심지어 가격에서도 메리트가 있음을 어필 할 수 있습니다. 

수익 모델

  • 수익모델은 너무 케이스바이케이스이기에 예시를 들 수 없어 설정할 때의 꿀팁을 좀 드리겠습니다. 
  • 유사 사업의 가격대 참고: 비슷한 사업의 가격을 조사하여, 경쟁력 있는 가격을 설정합니다.
  • 예를 들어, 대부분의 건강 관리 앱이 월 15,000원이라면, 우리 앱은 9,900원으로 설정하여 가격적인 메리트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 원가 구성 근거 마련: 저렴한 가격을 유지하려면 원가를 절감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해야 합니다.
  • 예를 들어, AI 알고리즘을 자체 개발하여 외주 비용을 절감하거나, 대량 구매를 통해 서버 비용을 낮추는 방법이 있습니다
  • 단순히 수익을 덜 가져가서 가격적인 메리트를 얻겠다는 것은 절대로 하시면 안됩니다. 사업을 하는 사람은 돈을 버는 프로입니다. 돈을 덜 벌겠다는 마인드는 프로정신이 부족한 모습으로 보이기에 절대로 해선 안됩니다. 
  •  

2. 사업 아이디어와 서비스 설명 작성 시 유의사항

 

<나쁜 예시>
"우리의 온라인 교육 플랫폼은 사용자에게 다양한 교육 자료를 제공하고, 사용자 맞춤형 학습 계획을 제시합니다. 또한, 실시간 피드백 기능을 통해 사용자들이 학습 성과를 높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러한 기능을 통해 사용자들이 더 나은 교육 경험을 누릴 수 있습니다. 우리 플랫폼의 월 사용료는 저렴합니다."

 

  • 문장이 길고 복잡하여 한눈에 들어오지 않습니다.
  • 기능의 구체적인 경쟁력차별화 포인트가 불분명합니다.
  • 모든 기능이 하나의 문장에 섞여 있어, 각 기능의 가치가 명확히 드러나지 않습니다. 앞서 표를 사용하는 방법을 보여드렸으니 글로 쓸 때는 어떻게 하면 좋은지 보여드리겠습니다. 
<좋은 예시>
우리의 온라인 교육 플랫폼은 세 가지 주요 기능으로 경쟁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 개인 맞춤형 학습 계획: 사용자의 학습 데이터를 분석하여, 맞춤형 학습 계획을 제공합니다.
* 실시간 피드백: 학습 중 즉각적인 피드백을 제공하여 학습 효과를 극대화합니다.
* 경쟁력 있는 가격: 월 ₩19,900로, 경쟁사 평균 월 요금인 ₩25,000보다 저렴합니다. 자체 개발한 학습 알고리즘으로 운영 비용을 절감했습니다.
  • 문장은 1줄을 넘어가지 않게 짧게 써주세요.
  • 대표님이 내세우고 싶으신 사업의 메리트는 간단하게 따로 빼주세요. 그리고 두껍게 강조하여 눈에 보이게 해주세요. 

 

고객에게 확실히 어필도 되겠고, 돈도 벌겠는데?

라고 생각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모든 사업은 후발주자가 불리합니다. 후발주자라면 훨씬 메리트가 있어야 고객들을 유입시킬 수 있습니다. 심사위원들이 그 내용을 모르지는 않습니다. 

 

다만, 대표님들 꼭 기억하세요. 

 

사업가는 돈을 버는 프로입니다. 그 얘기는 나는 돈을 잘 벌 수 있다는 확신을 주어야 합니다. 정부지원사업이라고 하면 왠지 돈보다는 공공의 이익같은 걸 강조해야 한다고 생각하시는데,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심사위원들은 1. 돈을 잘 벌만한 사업가 2. 정부 정책과 잘 맞는 사업가 를 선발하고 싶어합니다.  

 

그러니 다시한번 강조하지만, 수익을 덜 가져가겠다는 태도나 언행은 절대 금물입니다. 

 

심사위원들이 선발하고자 하는 지원자에 대해서는 별도의 글을 준비해보겠습니다. 

 

언제나 응원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