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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

심사위원이 혹하는 사업계획서 쓰는 법 3: 사업 아이디어 및 서비스 설명(이론편)

by 담당좌 2024. 6. 23.

제 사업 아이템은 무조건 대박입니다!!

 심사위원들은 물어봅니다. "왜?"

그때 말문이 막히죠.

그래서 우리는 사업계획서에 왜 내 사업 아이템이 무조건 대박이 나는 지 알려줘야 합니다. 

 

그런데 제 경험 상 많은 대표님들이 내 자식같은 사업아이템을 객관적으로 보지 못합니다. 

 

앞서서 우리는 내 사업이 왜 필요하고(사업배경), 돈이 될 만한 시장(시장조사)이라는 것을 알려줬습니다. 이제 가장 중요한 내 사업의 매력을 어필해야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사업 아이디어를 어떻게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서비스의 핵심 기능과 차별성을 어떻게 강조할 수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1. 사업 아이디어, 서비스 설명의 주요 요소

제품/서비스 개요

  • 사업에서 제공할 제품 또는 서비스 기본 개념, 타겟 고객의 문제, 해결책을 설명합니다.
  • 앞서 살펴본 사업 배경과 시장 조사의 요약본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 "이러한 문제가 있는 우리의 타겟고객에게 이러한 서비스를 제공하여 돈을 받겠다" 라는 식으로 글이 전개되어야  합니다. 

핵심 기능 및 차별성

  • 제품/서비스의 핵심 기능과 기존 제품과의 차별화 포인트를 설명합니다.
  • 타사의 제품과 우리 제품의 차이를 명확히 설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이 부분이 내 아이템의 매력을 어필하는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당신의 아이템은 이미 유사한 아이템이 있습니다. 고객들이 타사제품이 아닌 자사제품을 사용할 이유가 있을까요?" 라는 질문에 대해 제 경험상 많은 대표님들이 이 부분에서 대답을 못합니다. 이에 대한 해결법은 실전편에서 다루겠습니다.

수익 모델

  • 제품/서비스를 통해 어떻게 수익을 창출할 것인지 설명합니다.
  • 내 제품이 좋으면 수익은 그냥 따라오는거 아닌가? 하실 수 있겠지만 수익을 끌어오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 앱내 구매 유도, 광고 게시, 유료회원제, 서비스 차등제공, 제품의 경우 면도기 면도날 기법 등 다양한 방법이 있으니 어떤 방식으로 수익을 낼 지 설명해야합니다. 
  • 참고로 한때 붐이었던 어플 내 광고 게시는 최근들어 인기가 없는 수익모델입니다. 플랫폼, 어플 등은 심사위원의 선호도가 높지 않으니 참고해주세요. 

 

2. 사업 아이디어와 서비스 설명 작성 시 유의사항

자신의 제품의 경쟁력과 차별화 포인트 강조하기(가장 중요!)

  • 경쟁력을 강조하고, 차별화 포인트를 구체적으로 설명합니다. 제 경험에 따르면, 대표님들이 가장 강점인 부분을 효과적으로 보여주지 못하거나, 가장 약점인 부분을 숨기지 못할 때 발표평가에서 쉽게 탈락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이 부분을 가장 앞선에 보여주며 어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명확하고 간결하게 작성하기

  • 명확하고 간결한 문장으로 작성하여 독자의 이해를 돕습니다.

고객 관점에서 작성하기

  • 고객의 입장에서 바라보고 작성하여 공감을 이끌어냅니다.

음, 확실히 메리트가 있군.

 이라는 생각을 끌어내면 성공입니다. 하지만 이 설득은 매우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기억하세요. 

누가 컴퓨터를 손에 들고 다녀? 라고 했던 세상에 애플은 아이폰을 만들었고

모든 공정을 자동화 한다고? 사람이 그래도 마무리는 해야지 하는 시대에 테슬라는 완전자동화 공정을 만들었습니다. 

 

대표님의 아이템은 분명 외면받을 겁니다. 

 

하지만 모든 혁신과 발전은 그렇게 어둠속에서 빛을 내기 시작했다는 것을 기억하세요. 

 

실전편에서는 위 내용에서 예시와 함께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항상 응원합니다. 

 

감사합니다.